자료글방

참이름자료실

2021 날 삼재 띠? 뱀(巳), 닭(酉), 소(丑)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216회 작성일 21-04-13 20:43

본문



▣ 2021 날 삼재 띠? 뱀(巳), 닭(酉), 소(丑)


1) 의의

불교에서 유래된 것으로 전해지는 삼재도 두 가지로 구분을 하는데 그 하나는 난리(전쟁 등)로 인한 재난, 역병 등 전염병으로 인한 재난, 흉년이 들어 굶주리는 재난을 두고 삼재(三災)라 하며, 다른 하나는 대삼재(大三災)라 하여 수재(水災), 풍재(風災), 화재(火災)를 두고 일컫는데 이 대삼재가 현 시대에 어울리는 삼재라 이에 대하여 간략하게 알아보기로 한다.


대삼재(大三災)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물로 인한 재해인 수재(水災), 불로 인한 재해인 화재(火災), 바람으로 인한 재해인 풍재(風災)등 세 가지의 재해를 말하며, 이러한 삼재는 9년 주기로 들어와 3년 동안 머무르게 되는데 그 첫해가 들 삼재, 둘째 해가 중 삼재(또는 눌 삼재), 셋째 해가 날삼재가 되어 그 재난의 정도가 점점 약해져 간다고 한다. 그래서 첫 번째 해인 들 삼재를 매우 꺼려해 삼재풀이를 하는 등 조심하는 풍습이 지금도 전해 내려오고 있다.

삼재가 들어오는 원리는 회합(會合: 寅卯辰, 巳午未, 申酉戌, 亥子丑)의 첫 년도의 생지(生支)를 충(沖)하는 삼합(三合: 寅午戌, 申子辰, 巳酉丑, 亥卯未)의 태세(띠)가 해당된다. 즉, 己亥(기해2019) 庚子(경자2020) 辛丑(신축2021)년에는 첫 년도의 생지(生支)가 기해(己亥)의 해(亥)가 되는데 이 해(亥)를 충(沖)하는 사(巳 : 巳亥沖)의 삼합(三合)해인 사유축(巳:뱀, 酉:닭, 丑:소)띠가 삼재에 해당되는 것이다.

삼재가 들면 삼재팔난을 조심해야 한다. 삼재팔난이란 삼재의 천재(天災) 지재(地災) 인재(人災) 팔난의 손재, 주색, 질병, 관재구설, 시비구설, 이별, 사별, 가족의 우환 등을 말하며 이러한 삼재가 들어오면 매사 조심을 하는 것이 옳다.

삼재풀이라 하여 삼재부적을 몸에 지니거나 입던 속옷을 불에 태우거나 나이 수만큼 동전을 쌓아 올리는 등의 민간비법도 수도 없이 많지만 재앙을 걱정하여 호들갑을 떨기 보다는 자신의 마음을 잘 다스리는 것이 현명한 대처 방법이 될 것이다. 마음을 다스리는데 으뜸은 기도와 참회다. 다음으로 사랑하고 베푸는 공경심과 자비심의 마음으로 업을 닦는다면 삼재3년은 무탈하게 보낼 수 있을 것이다.


2) 태세별 삼재가 들어오는 해

ㅇ 2019~ 2021년 : 뱀, 닭, 소

ㅇ 2022~ 2024년 : 원숭이, 쥐, 용

ㅇ 2025~ 2027년 : 돼지, 토끼, 양

ㅇ 2028~ 2030년 : 범, 말, 개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